디스커버 카드에 만사천불 정도 빚이 있습니다. 형편이 어려워 아직 못 갚고 있는데 최근에 민사소송을 걸어 왔습니다.
재판은 12월초인데, 그전에 가능하다면 settle을 하고 싶습니다.
소문에 듣기론 디스커버카드 잘 안 깍아준다고 그러는데, 혹시 원금을 삭감받고 세틀해 보신분 계신가요? 최대 몇%까지 가능할까요?
감사합니다.
답변:
소송전 합의 가능합니다. 카드회사측도 소송비용 없이 원금회수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원글님께서는 소송까지 가겠다는 생각을 하시고 협상을 시작하세요.
일단 일시불로 딜을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액수를 결정하세요. 가령 $5,000 혹은 $4,000.
일단 액수가 정해졌으면 디스커버리 담당 부서에 전화를 거셔서 협상을 시작하세요.
먼저 "법원 출두일 전에 페이오프 하고 싶은데 12월까지 낼 수 있는 돈은 $4,000 선이다. 세틀이 가능한가" 정도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디스커버리쪽은 최대한 올리려고 하겠지만 "$5,000 까지는 만들 수 있지만 그 이상은 불가능하고 정 안되면 판사 앞에 가서 사정을 이야기하겠다" 정도로 답변하세요.
협상이 지지부진해지면 디스커버리 쪽에 "세틀이 안되면 소송으로 가서 판사앞에서 호소하고 싶다" 정도만 말하시고 더이상 답변을 하지 마세요.
디스커버리 측에서 받아들여주면 가장 좋은 경우이고 그렇지 않은 경우 법원에서 다시 협상하시면 됩니다. 법원으로 갈 경우 원금삭감 면에서는 조금 더 불리하지만 분할납부를 할 수 있도록 요청할 수 있어 유리한 면도 있습니다.
다 지나가는 일이니 차분히 진행하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